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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주식/Communication

META (티커: FB)

A walking man 2022. 1. 26. 0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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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A(전FB)의 LOGO

 

짧은 기업소개: 심심하거나 한가할 때 당신은 무엇을 보시나요? 주위 사람은 무엇을 보고 있나요?

 

 

장점1. : 엄청난 SNS 시장점유율. 

 

META(전FB)는 위 그림처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 등을 갖고 있는 회사로 전세계 시장점유율을 합치면 80%~ 9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고봐도 무방할 정도로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을 갖고있습니다.

*(시장 점유율 검색 방법은 구글에다가 회사명+ market share라고 치면 나옵니다.)

 

국내는 카카오, 일본은 라인을 사용하는 것처럼 동남아나 다른 곳도 다른 것을 사용하지않냐 라는 부정적인 의견이 곧바로 들어올 수 있습니다만, 무료 어플이다 보니 보통은 중복해서 갖고 있고 요새 젊은 사람들은 상대가 나랑 바로 소통할 수 있는지 바로 확인가능한 페이스북 메시지나 인스타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제 아는 동생만 해도 페매를 주로 사용하고 업무용으로 카톡을 사용한다고 하네요;;

 

 

 

 

조금 시대에 뒤처친 듯한 느낌도 드네요. ㅎㅎ

 

어쨌든 과도한 시장점유율을 갖고 있는 META(전FB). 

줄 안서있는 라면집보다 줄 서있는 라면집이 더 맛있어 보이는 것처럼 META(전FB)은 여전히 지속적인 가입자를 통한 성장중이며 큰 경쟁상대가 없지 않는 이상 무난하게 독점행보를 계속해서 보일 것 같습니다.

 

그러나, META(전FB)여타 빅테크 기업처럼 미리 경쟁상대를 인수해버리는 형국이니 그럴 상황은 거의 없다고 보여집니다. (굳이 경쟁상대라고 뽑자면 틱톡? 유튜브? 인 것 같은데 광고시장을 같이 먹고 있을 뿐. 샤프와 지우개정도로 같은 필기도구일뿐이며 META(전FB)에 영향을 끼칠 것 같지는 않습니다. META(전FB)는 앞서 말한 것처럼 연락도구역할을 포함하기도 하고 실제로 틱톡영상이 유튜브에 올라오거나 페이스북에 올라오거나 하는 것을 보니 꾸준히 같이 먹을 것같아요. 광고시장 자체가 거치고 있으니까요.)

 

 

 

 

장점2. : 새로운 시장 

 

 

 

META(전FB)은 세상의 거대한 소통형 시장을 먹고 이제는 그 다음 시장을 먹으려고 합니다.

 '사람들의 소통' 그 다음에는 '사람들의 즐거움'을 먹으려고 하는 것이죠.

 

현재 오큘러스를 통해 ARºVR 시장을 선점해 진출하고 있는 META(전FB) 성공만 한다면 차세대 AAPL이 된다고 장담할 수 있을정도로 현재 시장자체가 매우 클것으로 애널리스트가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것의 성공은 사실상 메타버스 세계와 그 세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토큰(New Money)를 만들 수 있는 것이기에 장악 혹은 꽤 점유만 한다면 그곳으로 엄청난 파생상품들이 들어오고 그거에 따른 수익이 확실시 보장되기 때문에 엄청난 시장인 것이죠.

 

그러나 아직 시장은 초기단계로 META(전FB)가 앞서가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AAPL, MSFT 등 빅테크인 META(전FB)보다 더더(두배이상) 빅테크인 그들또한 들어왔기에 앞으로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실제로 AAPL은 META(전FB)를 견제하는(?) 아이폰 광고차단을 실시한 만큼 META(전FB)에게 앞으로 또 어떤 큰 견제가 들어올지 모르며 현재 이 시장만이 META(전FB)가 살아남을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다. 라고들 많이 말하니 이것은 기회이자 위기일 수도 있겠습니다. 

*(실제로 저도 아이폰으로 바꿨는데 저 차단기능 쓰니까 알림도 덜 뜨고 좋긴 하더라고요.)

 

또한 현재 이 메타버스가 완벽한 구현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것이 통합된 세상을 가리키는 것인지 아니면 넥슨, 블리자드 이런 게임처럼 그냥 또다른 온라인 게임세상을 만든 것인지는 그때 가봐야지 알 수 있을 것같습니다. 

 

 

 

 

단점. : 과도한 매출구성과 AAPL의 저격.

 

장점이 있다면 단점도 물론 있는 법!

 

META(전FB)의 매출구성은 대략 98%가 광고수입의 의존하는 회사라는 것!!

 

 

자료는 2020년 자료이고 2021년 자료는 매출구성이 조금 줄기는 하였으나 94%~ 쯤?으로 별반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2021년 자료는 어딨는지 못찾겠네요. 분명 봤었는데 어디갔지? ㅎㅎ 뭐 조사 한데마다 몇퍼씩은 차이 나니까 괜찮겠죠?)

 

어쨌든 저 자료를 보시고 알파벳도 광고수입이 그정도 하지 않냐? 이렇게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META(전FB)은 다른 빅테크 기업과 아주 큰 차이를 보입니다. 애플은 아이폰, 앱스토어를 소유하고 마이크로소프트는 MS오피스를 소유하고 알파벳은 구글, 유튜브, 안드로이드를 소유하며 테슬라도 전기차를 소유합니다. 그들은 자체 서비스를 돌릴 수 있는 도구 혹은 파생상품 등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죠.

 

그러나 META(전FB)만큼은 안드로이드를 통하든 앱스토어를 통하든 스토어를 통해서 다운을 받아야 합니다. 이것은 엄청 큰 리스크죠. 빅테크지만, 다른 빅테크의 시스템을 의존하는? 위험한 구도니까요.

 

실제로 위에 말씀 드린 것처럼 AAPL은 META(전FB)를 견제하기 위해서((?)=견제하기 위해서 그렇게 한다! 라고 AAPL이 대놓고 말한 것은 아니라서 ㅎㅎ; 그렇지만 그렇다고 다들 의심할 수는 있죠.) 광고차단을 실시하였고 대부분에 사용자가 그 서비스에 만족함을 드러내며 차단을 하였죠.

 

현재 META(전FB)가 충분한 여유 현금자금을 갖고 있는 만큼 아직까지는 어떠한 사업을 하는데 자금부족에 시달릴 일은 없겠으나, 추후 매출이 확실히 줄 수 있는 만큼 META(전FB)는 사활을 걸어서 오큘러스를 통한 메타버스 시장을 빨리 열고 선점하는데 전력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장점이자 단점. : CEO, 마크 주커버그 

 

 

 

 

기업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이라고 하면 단연 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최종결정자, CEO겠죠.

 

사실상 독제체체로 유명한 META(전FB)는 그 중요성이 엄청나게 올라가서 사실상 왕정체제라고 봐도 무방할 것같네요.

 

회사를 운영하는 이사진을 자신을 따르는 이들로 꾸몄으며 인수했던 회사의 사장들은 마크 주커버그의 독재에 못이겨 자신을 뜻을 관찰하기 위해 회사를 퇴사하였으니 인수한 회사에 초기모델과 현재의 모델이 변경되거나 변경될 수 있다는 것은 사실상 당연한 것이고 그것이 서비스 이용객에게 어떻게 와닿을 지는 앞으로도 두고 봐야할 점이죠.

 

특히, 이와같은 인수회사 문제와 관련해서는 마크 주커버그는 자신이 인수한 회사, 인스타그램이 페이스북 월간가입자 속도를 따라잡으려고 하자 페이스북에서 인스타그램으로 바로가는 버튼을 삭제하는 등 자신의 회사를 자신의 회사가 견제하는 쓸데없는 짓(?)을 하기도 하였죠.

 

그외에도 개인정보 침해문제 등으로 나라에 불려가는 등 안좋은 일이 있었지만 저는 개인적으로는 마크 주커버그를 높게 평가 한답니다. 

 

이전, 스티브잡스의 옷차림이 화제가 되며 그렇게 옷을 입는 이유를 "최소한의 생각을 해서 잡생각을 줄이고 회사의 더 나은 미래를 생각하기 위함이다." 라고 발언한 것처럼 마크 주커버그 또한 동일한 발언과 옷차림을 따라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META(전FB)의 마크 주커버그는 자신의 회사를 견제하는 쓸데 없는 짓과 독재운영을 펼치고 있지만 이것은 위와 같이 다른 의미로 해석하자면 본인 회사에 대한 애정이 엄청나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그가 젊었을 적 회사를 만들어 아직까지 젊은 CEO 반열에 든다는 것.

 

그의 욕심이 더 나은 그의 회사를 만들 수 있다는 것에 저는 아직까지도 회사는 엄청난 성장성이 남아있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링크(작성순서)

 

3.: https://homewalk.tistory.com/entry/종목1-META-티커-FB-메타버스의-미래 [Homewalk]

 

+종목1. META (티커: FB) 메타버스의 미래.

계속되는 증시하락과 함께 성장세 둔화라는 개별이슈로 나락을 간 우리의 META(FaceBook). 자신들이 하고있는 성공의 미래를 AI 프로젝트 '카이라오케(CAIRaoke)'를 통해 틀림이 없음을 지금 다시 우리

homewalk.tistory.com

 

2.: https://homewalk.tistory.com/entry/종목1-META-티커-FB-실적발표후-폭락 [Homewalk]

 

-종목1. META (티커: FB) 실적발표후 폭락.

전날 애프터장. 페이스북에 실적 발표와 함께 엄청난 주가 낙폭이 발생했습니다. 현재 그 낙폭은 이어지는 상태로 프리장에서도 전날 애프터장과 비슷한 -20% 정도에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뉴

homewalk.tistory.com

 

1.: https://homewalk.tistory.com/entry/종목1-META-티커-FB [Homewalk]

 

종목1. META (티커: F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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